집에서 따라하는 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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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정신수련법으로 알려진 요가. 요가철학 혹은 요가학파의 역사는 꽤 깊어서 기원전까지 거슬러 올라가기도 한다. Yoga는 산스크리트어 ‘yuj’를 근원으로 ‘결합하다’는 뜻인데, 대체로 특정한 자세를 통해 몸과 마음을 수련하여 정신적으로 초월적자아와 하나 되어 무아지경, 혹은 삼매경, 황홀경의 상태에 도달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여담으로 대구광역시달성군비슬산에 있는 유가사(瑜伽寺]와 동화사의 전신인 유가사가 바로 여기에서 나왔다.

요가가 기원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는 말에 무슨 말이냐고 의아해할 사람이 있을 것이다. 기원전이란 즉, 단순히 기원전 오백 년에서 천 년 정도 짧은 세월(?)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인도 아대륙에 아리아인들이 도착하기 이전 하라파 문명 에 요가의 기원이 존재한다는 학설이다. 간략히 말하자면, 일반적으로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힌두이즘으로 대변되는 인도 문화는 기원전 2000-1500년경 아리아인들이 인도 아대륙에 진입하여 형성해낸 문화이다. 그 전에는 하랍빠 문명이라는 인도 아대륙의 토착 문화가 있었으며, 이들의 문화는 풍요제의 성격을 띠는 신상숭배적인 것으로, 자연신을 숭배하였던 베다 문화와는 많이 달랐다. 이러한 베다 문화는 뿌라닉 힌두교로서 나중에 신상 숭배에 다시 천착하게 된다.

요가는 이렇게 브라만교-힌두교로 이어지는 베다 문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고 믿어 왔다. 그러나 하랍빠와 모헨조다로에서의 일부 고고학적 발견은 아리안 지배 이전 드라비다 문화에서부터 요가의 기원이 시작되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예컨대 모헨조다로에서는 시바 신의 원형으로 생각되는 조소상이 요가 수행자의 자세를 취한 채 발견된 바 있다(Mirceal Eliade, Yoga: Immortality and Freedon Princeton: Princeton Univ. Press, 1971).

그러나 요가의 시작이 어디서 왔는지와 별개로, 요가라는 수행법이 내용과 형식을 제대로 갖추어 비로소 요가의 역사를 써내리기 시작한 것은 우빠니쌰드 시대이다. 요가라는 명칭의 행법으로 사용되고, 체계화된 시기는 불교 발생 이전으로 생각된다. 까따 우빠니쌰드는 요가에 대해 ‘모든 심리기관을 굳게 집지(執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따읻뜨리야 우빠니쌰드에서는 요가를 인간의 몸으로 나타내 여러 부위를 특정한 행법의 의미로 표현하여 설명한다. 바가와드-기따에서는 요가를 평정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빠딴잘리(영 Patanjali)의 ‘요가 쑤뜨라'(Yoga Sutra)에서는 요가를 심작용의 소멸이라고 정의한다.

콕 집어 정확히 언제 요가가 하나의 철학 학파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으나, 4세기 무렵 빠딴잘리의 ‘요가 쑤뜨라’는 요가에 대해 이론-실천 양 측면에서 가장 체계적이고 권위 있는 최초의 저작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요가 쑤뜨라’에서 소개한 8가지 요가 행법이 하나의 학파로서 자리를 잡고, 인도인들에게 전승되어 온다. 이러한 요가에 대한 해설은 현대까지도 그 역사가 이어오고 있다.